top of page

[일본 교과서 분석자료] 지유샤(自由社)교과서 들여다보기(22)

📷


조선의 근대화


<본문내용>

병합 후에 설치된 조선총독부는 조선에 철도 관개 시설을 만드는 등의 개발을 시행하고 토지조사를 실시하였다. 또 학교도 개설하고 일본어 교육과 동시에 한글문자를 도입한 교육을 하였다.(190쪽)


<수정의견>

일본이 조선에서 ‘근대화’ 정책을 추진했다고 기술하고 있다. 일본이 추진한 ‘근대화’ 정책은 서구식 문명화를 말한다. 이것은 침략과 지배, 그리고 식민지 초과이윤을 발생시켜 본국에 가져가기 위한 정책이었다. 통치의 정당성을 식민지 조선인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도 필요한 문명화정책이었다. ‘시정5주년, 20주년,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조선물산공진회’ 또는 ‘조선박람회’는 그것의 선전공간이었다. 달리 말하면, 일본 본토에서는 일본인을 위한 정책이 추진되었지만, 조선에서는 조선인의 더 나은 삶의 조건을 만들기 위해 추진된 문명화정책이 아니었다. ‘근대화’라는 말을 사용하며 침략과 식민지 지배를 미화하는 직설적인 서술기법은 2006년도 교과서에서는 없었던 것으로 수정되거나 삭제되어야 한다.

조회수 1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진중일지로 본 일본군 위안소" 소개

아래는 하종문 회원님이 직접 쓰신 소개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1월 30일 휴머니스트 출판사의 도움으로 "진중일지로 본 일본군 위안소"(728쪽)를 출간했습니다. 삼일절 기념사 이후 한일관계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지금의 답답한 국면을...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