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에서는 일본 역사왜곡 교과서 운동의 일환으로 한일 공동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각지 대학과 함게 영토문제를 비롯한 역사인식 등을 다루는 한일 공동수업은 일본의 학생들에게 다양한 시각과 공동의 역사인식에 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올해는 오키나와 류큐대학에서 2회에 걸쳐 공동수업을 진행했습니다. · 일시 : 2019년 7월 8일(수), 12시 50분 · 장소 : 일본 오키나와 류큐대학교 · 강사 : 박삼헌 · 주제 : 갈등의 역사, 기억의 갈등 · 일시 : 2019년 7월 9일(목), 14시 40분 · 장소 : 일본 오키나와 류큐대학교 · 강사 : 김정인 · 주제 : 남과 북, 충돌과 갈등을 넘어 평화와 번영의 길로
top of page
안녕하십니까.
지난 ‘역사 전쟁’이라 일컬어지는 태풍을 겪으며 많은 것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역사 왜곡을 바로잡는 것은 단지 한 나라의 과거를 바로잡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국경을 뛰어 넘어 과거와 현재의 세대, 그리고 현재를 살아가는 세대와 앞으로 살아갈 세대의 진정한 화해는 바로 진실한 역사 인식의 공유라는 것을 시간을 거듭할수록 절실히 느끼게 됩니다.
결코 짧은 시간에 이루어질 수 없는 숙제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찾아가는 동안 만나는 많은 사람들과의 연대 활동은 서로의 고통과 고민을 공유하며 친구가 되어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미 교육 현장에서 역시 역사를 가르치는 주체로서 역사 인식 공유를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각종 자료와 학교 수업 안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만든 것 또한 역사 왜곡 파동으로 인한 한일 상호 간의 불신 극복과,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입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끊임없는 소통과 연대를 시도하며 진정한 역사 인식을 찾기 위한 여정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bottom of pag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