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공동 역사교재 편찬




한중일 공동 역사 교재 란?

한·중·일 3국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집필하여 동시에 출판하는 최초의 동아시아 공동 역사 교재입니다. 지난 4년간 3국의 학자·교사·시민이 머리를 맞대고 단어 하나, 문장 하나하나를 꼼꼼히 검토하여 이루어낸 결과입니다.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나요?

19세기 중엽 이후 침략과 전쟁으로 얼룩졌던 과거의 역사를 깊이 반성하고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가 보장되는 동아시아의 미래를 지향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3국의 시민 모두 역사의 진실과 교훈을 잊지 않는다면 일본의 일각에서 저지르는 역사왜곡은 설 땅이 없게 될 것입니다.


어떤 관점에서 쓰여졌나요?편협한 국수주의에서 벗어나, 서로를 존중하며 공존하는 미래지향적 역사의식을 견지하였습니다. 승자와 강자의 역사가 아니라 억눌렸던 여성, 소수자, 민중의 시각에서 역사를 바라보았습니다.


어떤 특징이 있나요?중학생부터 일반 시민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의 역사를 생생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흥미롭게 서술하였습니다. 사진과 그림이 풍부하며 중요 항목은 별도로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한국 집필진

서중석(성균관대), 김성보(연세대), 왕현종(연세대), 문주영(신도봉중), 이인석(경기여고), 신주백(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김정인(춘천교대), 윤휘탁(고구려연구재단), 김한종(한국교원대), 박중현(중경고), 하종문(한신대), 양미강(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총괄실무 : 이은화(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일본 집필진

오비나타 수미오(와세다대), 이타가키 류타(도쿄대), 카사하라 도쿠시(츠루문과대), 김부자(아오야마학원대), 코지야 요코(도쿄도공립중), 사이토 카쯔하루(메이지대학 박사과정), 시바타 다케시(가나가와현립고), 송연옥(아오야마학원대학), 다나카 유키요시(도쿄도립고), 쯔브카와 히로코(역사교육아시아네트워크재팬), 나가이 슌사쿠(후쿠오카시립초등학교), 마쯔모토 다케노리(도쿄대), 마루하마 에리코(역사교육아시아네트워크), 타와라 요시후미(어린이와교과서전국네트워크21)

중국 집필진

보평(중국사회과학원 근대사연구소), 영유목(중국사회과학원 근대사연구소), 주성산(남경대학살기념관), 소지량(상해사범대), 왕지신(미야자키공립대), 왕희량(흑룡강성사회과학원), 이종원(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 류연군(남경대학살기념관), 오광의(중국사회과학원)


조회수 5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